소셜미디어

[페이스북] IAEA 보고서의 문제점

오늘치 <한겨레S>에 실린 서재정 교수의 칼럼을 공유합니다. IAEA의 석연찮은 행태에 대해 그동안 <시민언론 더탐사> 등 유튜브 방송들은 특종급의 구체적 제보가 많이 나왔습니다만, <한겨레>를 포함한 소위 레가시언론에서 IAEA 보고서의 문제점을 이 정도로 또박또박 짚어내고 일본정부와 용역계약의 투명성 결여를 지적한 예가 드문 것 같습니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방류 정책을 공표한 지 3개월 뒤에 ‘일본을 지원한다’는 목적의 계약에 따른 용역사업의 결과물이었다. 일본 정부가 정책을 수립하기 이전에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체결한 사업이 아니었으니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안전성을 조사할 의지는 아예 처음부터 없었다. 용역계약은 투명성도 결여돼 있다. 계약 내용이나 사업비에 관련해서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필자소개에도 나오듯이 서교수는 국제정치학자지만 학부는 시카고대 물리학부 출신이라서 천안함사건 때도 그랬듯이 이번 오염수 방출과 관련해서도 상당한 과학적 전문성을 갖고 진실을 밝혀냅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전문성보다 진실을 말하려는 의지와 용기지만요.

 

2023.7.15.

https://www.facebook.com/paiknc/posts/pfbid0JxmhoZB4McvEKi2ErsFrFydeJKDA1vjGKWAPPJVs5zUB9SDAsR6AcAQAAqcWeb7fl